공공분양 미납회차 인정금액 인정시기 계산기



요즘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물량이 모두 공공분양이라서 공공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청약통장 미납회차 납부에 대한 문의가 많아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모아 봤습니다.


우선 공공분양은 청약저축, 청약종합저축 통장만 가능합니다.

(청약부금, 청약예금은 공공분양 청약 불가입니다.)


공공분양 일반공급 당첨자 선정 방식은 3년 이상 무주택자 중 인정금액이 높은 순입니다.


그래서 이 인정금액을 높여야 하는데요.


아쉽게도 월 1회 최대 10만원만 인정금액이 됩니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10만원밖에 인정되지 않으니, 자금이 없어도 길게 납입하면 당첨될 수 있는거죠)


만약 한달에 2회에 걸처 5만원씩 불입하면 첫번째 납입 5만원은 그달에 인정금액이 되고 두번째 5만원은 다음달 5만원 인정금액이 되니 나눠서 불입하시면 안됩니다.



이번에는 과거 통장 가입을 하고 중간에 납입을 중단한 경우 미납회차 인정 시기입니다.


아래 월납입금을 선납 또는 연체한 경우 등의 처리에 관한 사항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제10조(월납입금을 선납 또는 연체한 경우 등의 처리)


①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가입자는 제9조제3항에도 불구하고 저축총액이 별표2에 따른 민영주택 청약 예치기준금액의 최고한도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월납입금을 초과하는 금액을 선납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선납한 금액은 월납입금을 선납한 것으로 보되, 그 금액이 24회의 월납입금 합계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하는 금액은 월납입금을 선납한 것으로 인정하지 아니한다.


③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가 월납입금을 연체하여 납입한 경우 그 연체하여 납입한 월납입금은 다음 산식에 따라 산정된 날(1일 미만은 산입하지 아니한다)에 납입된 것으로 본다.





④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제27조에 따른 월납입금의 납입횟수는 각 호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산정한다.


1. 납입횟수(제2항에 따라 선납한 것으로 인정되는 납입횟수를 포함한다)가 순차납입횟수(가입한 날로부터 가입자가 공급신청하는 주택의 입주자모집공고일까지 월납입금을 납입하여야 하는 횟수를 말한다)를 초과하는 경우: 순차납입횟수만 인정한다.


2. 미성년자(직계존속의 사망, 실종선고 및 행방불명 등으로 형제자매를 부양하여야 하는 단독세대주로서 무주택자인 미성년자는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로서 납입한 횟수가 24회를 초과하는 경우: 24회의 납입횟수만 인정한다.


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제27조에 따른 저축총액은 각 호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산정한다.


1. 월납입금이 10만원을 초과한 경우 : 해당 월납입금을 10만원으로 산정한다.


2. 미성년자로서 납입한 저축총액이 24회의 월납입금 합계를 초과하는 경우: 24회의 월납입금 합계만 인정한다.


⑥ 제28조제2항 및 같은 조 제4항 단서에 따라 가점제를 적용하여 입주자를 선정하는 경우 별표1 제2나목의 입주자저축가입기간을 산정할 때 미성년자로서 가입한 기간이 2년을 초과하면 2년만 인정한다. 


요약하자면 미납액을 시간이 지난 후 납입을 할 경우 위의 인정일 공식에 의해 연체 일수에 비례해서 인정금액 인정일이 산정이 됩니다.


그리고 미납액 인정금액을 좀 더 빨리 인정금액으로 하기 위해서는 선납을 하시면 좀 더 빠르게 인정금액으로 인정이 될 수 있습니다.


선납은 최대 24개월이니, 가장 빠르게 인정할 수 있는 방법은 미납회차만큼 10만원씩 쪼게기 입금과 선납 24회 10만원씩 쪼게기 입금 후 자동 이체로 매달 10만원으로 설정하시면 가장 빠르게 인정금액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청약저축 미납액 계산 예시

청약통장 개설일 : 2018-10-15

납입 중단일 : 2018-12-15

미납회차 납부 및 선납 15회 : 2020-10-02



청약통장의 경우 미납회차가 있으면 이전 미납액 부터 채워지게 되어 있습니다.


엑셀 계산기는 아래 카페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dtapt4989/3921


청약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1. 타입마다 가점이 다르기 때문에 인기, 비인기 타입 조합원 선택비율

2. 특별공급 지원 시 고려사항

3. 예비당첨자 선정 방법

청약 가점은 올릴 수 없지만 전략만 잘 짜면 내집마련 더 빨리 할수 있습니다.

이를 함께 실현하는 네이버 카페 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No1. 로또 아파트 청약, 분양 정보 커뮤니티

https://cafe.naver.com/dtapt4989





+ Recent posts